Re: 만20세 김병현 MLB 데뷔전신문·잡지 부문 심사평 / 한상필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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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만20세 김병현 MLB 데뷔전신문·잡지 부문 심사평 / 한상필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신문·잡지 부문 심사평 / 한상필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경기 침체기에는 소비가 줄어들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위축되므로 신문광고 전략도 평상시와는 달리 조정될 필요가 있다. 경기 침체기에는 소비자들은 가격 민감도가 높아지고 소비 결정 과정에서 가성비를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므로 이에 적합한 광고 전략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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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의 브랜드를 선호한다. 오랜 전통과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지닌 브랜드는 기업의 역사와 전통을 강조하고 높은 품질이나 안정적인 서비스를 표현해 소비자들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다. 경기 침체기에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반영하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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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비용이 한정된 상황에서는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의 캠페인이 효과적이다. 소규모 집중 캠페인, 지역 맞춤 광고, 공동 광고 등으로 제한된 예산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이 유효하다. 신문광고와 디지털 마케팅을 연계해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으로 QR코드를 삽입하거나 소셜미디어와 연계된 이벤트를 활용해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광고 전략은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신문광고 전략은 경기 침체기에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는 방법이며, 기업의 제한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제51회 매경광고대상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된 기업들의 크리에이티브는 경기 침체기에 부응하는 전략으로 소비자들과 호흡을 같이한 성공한 광고로 평가됐다.
한정승인신문공고
SK텔레콤 '기업 브랜딩 캠페인 GTAA' 편이 영예의 종합대상으로 선정됐다. 이 광고는 SK텔레콤은 우리나라를 AI 강국으로 만들기 위해 AI 컴퍼니로 거듭나고 있다는 키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 우수한 광고이다. AI 컴퍼니로 변화와 혁신을 딱딱하고 직설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소비자 공감을 얻는데 성공한 광고로 평가된다. AI 기술을 세상 모든 곳과 연결해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기업 비전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였다.
한정승인신문공고
신문 부문 기업PR대상은 두산, KB금융그룹, LG유플러스, CJ제일제당이 공동 수상했다. 두산그룹 '세상에겐 내일의 기술, 두산에겐 오늘의 기술' 편은 두산의 핵심 사업 실체를 직관적으로 표현한 기업이미지 광고로, KB금융그룹 '2024 KB국민함께' 편은 경기 침체기에 우리나라 모든 국민의 희망을 만들어가는 희망 메시지를 보여주는 공익 캠페인으로, LG유플러스 'Growth Leading AX Company' 편은 미래지향적인 기업 비전을 주목도 높은 키비주얼로 완성도 높은 크리에이티브로, 그리고 CJ제일제당 '맛있는 잡곡밥은 밥통에 없다 맛있는 잡곡밥은 햇반에 있다' 편은 제품의 차별화된 맛과 품질을 키메시지에서 간결하고 참신한 카피로 소비자들과 호흡을 같이한 우수한 광고로 평가된다.

신문 부문 브랜드대상은 KT, 신한은행, 동서식품, 그리고 하나증권이 선정됐다. KT 'KT 소리찾기 꿈품교실' 편은 이 회사 대표 사회공헌활동을 임팩트 높은 비주얼과 카피로 고객의 희망찬 미래와 가능성을 돕겠다는 KT 철학을 전달했으며, 신한은행의 '신한 SOL 트래블 체크카드' 편은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MZ세대 특성에 초점을 맞춘 차별화된 혜택을 강조한 카피로, 동서식품의 '맥심 모카골드 진한 집중 한잔' 편은 젊은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제품의 USP를 강조한 우수 광고로, 그리고 하나증권의 '해답하라, 하나증권' 편은 증권사의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나 편안하고 친근한 브랜드를 간결하게 전달한 이미지 광고로 평가된다.
한정승인신문공고
신문 부문 마케팅대상은 기아, KB증권과 동화약품이 선정됐다. 기아 '기아 K8 [The Priceless] 들판' 편은 텔레비전과 디지털 매체와의 연계 광고로 광고 효과를 높인 창의적인 매체 전략으로, KB증권의 '내 투자 실력 커져라 뚝딱!' 편은 고객 스스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는 고객지향적인 콘셉트로, 그리고 동화약품의 '국민생활건강 캠페인' 편은 모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사회 캠페인으로 기업 이미지를 높인 우수한 광고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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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 부문 대상은 현대모비스의 '더 즐겁고 안전한 미래 모빌리티, 현대모비스의 전동화 기술이 만듭니다' 편이, 잡지 부문 대상은 항소의 '워터맨 리플렉션 오브 파리 컬렉션'편이, 그리고 잡지 부문 대상은 LF의 'NEW 2024 FW COLLECTION' 편이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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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1회 매일경제광고대상을 수상한 모든 기업에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AI 시대를 맞이해 새로운 신문광고 환경에 적응해 기업의 핵심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들이 공감하는 크리에이티브로 사랑받는 우수한 광고를 집행해주기를 바란다. 불투명한 경제 환경에서 소비자들이 오랫동안 기억하는 창의적인 신문광고들이 집행돼 기업의 경제활동에 도움이 되고, 소비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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