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에 2천만원 청년적금 나온다 [2026예산] (+추가 도약이랑 중복가입불가)
월 6만원에 20만원 교통패스도 출시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청년들에게 목돈을 쥐어주는 '청년미래적금'을 신설했다.(자료 : 기획재정부)]
청년들이 월 50만원씩 3년간 납부하면 2천만원 이상의 목돈을 쥐어주는 '청년미래적금'이 내년 출시됩니다.
월 5만~6만원으로 월 20만원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액패스'도 신설됩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29일) 오전 국무회의를 열고 '2026년도 예산안'을 심의·의결했습니다.
정부는 내년 744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청년미래적금' 사업을 신설하고 청년 자산형성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청년미래적금은 소득 6천만원 이하의 만 19~34세 청년이 월 최대 50만원까지 3년간 납부하면 정부가 6%(일반형), 12%(우대형)의 지원금을 추가 납입하는 비과세 상품입니다. 우대형은 중소기업에 신규 취업 후 6개월 내 가입하고 3년간 중소기업에 근속한다는 조건으로 6%였던 정부 지원금이 12%로 2배 늘어나는 것입니다.
월 납입금에 정부 지원금이 더해진 후 은행 이자가 붙는데, 일반형의 경우 월 납입액의 6%(최대 3만원)가 정부 지원금으로 더해져 3년 만기시 최대 2080만원의 목돈을 쥘 수 있습니다. 우대형은 2200만원의 목돈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정부는 5년간 월 최대 70만원을 납입하면 최대 5천만원의 목돈을 쥘 수 있다고 했던 윤석열정부의 청년도약계좌의 중도해지율이 16%에 달한다는 점을 반면교사 삼아 납입액을 50만원으로 낮추고 기간도 3년으로 줄였다고 설명했습니다.

[대중교통 정액패스 이용자별 금액(자료 : 기획재정부)]
월 5만~6만원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월 2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액패스'도 새롭게 도입됩니다.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할 경우 청년·어르신·다자녀·저소득자는 5만5천원만 내면 월 2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고, 일반 승객은 6만2천원만 내면 됩니다. 만약 광역급행철도(GTX)와 광역버스까지 타야한다면 청년·어르신·다자녀·저소득자는 9만원, 일반 승객은 10만원을 내면 월 20만원치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K패스 환급지원도 20%였던 어르신 대상 환급률이 30%로 높아집니다. 일반(20%), 청년(30%), 세자녀(50%), 저소득층(53%)의 환급률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대중교통 정액패스를 포함해 대중교통비 환급사업 예산은 올해 2375억원에서 내년 5274억원으로 122% 확대됩니다.
주 4.5일제 도입을 지원해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한다는 '워라밸+4.5 프로젝트'도 새롭게 내년도 예산안에 담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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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74/0000460203?sid=101
++추가
미래적금 신설에 따라 도약계좌는 올해까지만 신규 가입이 가능하고, 내년부터는 폐지된다. 도약계좌와 미래적금 중복 가입은 불가능하다. 다만 기존에 도약계좌를 가입한 청년이 미래적금으로 갈아탈 경우, 만기와 관계없이 납입한 기간에 해당하는 만큼의 정부 기여금은 지급한다.
예컨대 내년에 도약계좌 가입 2년 차인 청년이 도약계좌를 해지하고, 미래적금에 신규 가입하면 1년 간 납입금에 맞춰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다. 그간 도약계좌 만기가 5년으로 길다는 지적이 많았던 만큼, 상당수 청년이 이동을 할 것으로 보인다.








